📰 [국제] AI와 로봇, 인간의 영역에 도전장을 던지다
최근 중국 베이징에서 세계 최초로 ‘로봇 하프 마라톤 대회’가 열렸다. 21대의 휴머노이드 로봇이 인간 참가자들과 경쟁하며, 로봇의 기술적 한계와 가능성을 동시에 보여주었다. 우승한 로봇은 ‘톈궁 울트라’로, 인간 하프 마라톤 세계 기록과 비교해 여전히 인간이 우위를 점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 [경제] 건보료 오르는데…중국인 MRI 무임승차는 ‘계속’
한국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이후 중국인의 MRI 촬영 증가율이 높아지며 무임승차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다. 특히 중국인 환자 상당수가 보험료를 내지 않고 혜택을 누리고 있어 국민 불만이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경제] 최태원 동생 최기원, 2주 연속 SK 주식 매수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동생 최기원이 SK㈜ 주식을 2주 연속 매수하며 총 9억 원 규모의 주식을 추가로 확보했다. 이번 매수로 최기원의 SK 지분율은 소폭 상승했으며, 그는 SK의 3대 주주로 자리하고 있다.
📰 [문화] 소녀시대 수영, 할리우드 진출…영화 ‘존 윅’ 스핀오프 출연
소녀시대 멤버 수영이 영화 ‘존 윅’ 시리즈의 스핀오프 ‘발레리나’에 출연하며 할리우드에 진출한다. 수영은 극중에서 이브의 첫 임무로 보호받는 여성 ‘카틀라’ 역을 맡았다. ‘발레리나’는 오는 6월 6일 북미에서 개봉 예정이다.
📰 [경제] “주식보다 채권”…1분기 일평균 채권결제대금 20% 증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관세 정책으로 금융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안전자산인 채권 거래가 활발해졌다. 올해 1분기 채권결제대금은 전년 대비 20.1% 증가했으며, 채권형 펀드와 MMF에도 자금이 몰리고 있다.
📰 [사회] “집 구경도 공짜 아냐”…공인중개사들 ‘임장비’ 받는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가 매물 둘러보는 활동에 비용을 부과하는 임장 기본 보수제 도입을 검토 중이다. 이는 중개사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시장 질서를 잡기 위한 조치로 설명되며, 소비자에게는 추가 부담이 될 수 있다.
📰 [경제] 서울 아파트값 12주째 상승…세종, 상승폭 확대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이 12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특히 세종시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 기대감으로 상승폭을 크게 확대하며 주목받고 있다. 강남 3구와 주요 지역에서도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 [국제] 美 ‘제약 수입품’에 25% 관세 부과 시 연간 7조원 비용 증가 전망
미국이 제약 수입품에 25% 관세를 부과할 경우 연간 7조 원 이상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의약품 가격 인상과 미국산 의약품의 글로벌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어 제약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 [경제] “남들은 벌써 30% 먹었다는데…"지금 들어가도 괜찮을까"
금값 급등세로 금 펀드 수익률이 올해 들어서만 30%에 육박하고 있다.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금값의 단기 조정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가 이어지고 있다.
📰 [국제] 중국 수출업체, 미-중 무역전쟁 속 국내 시장 전환에 난항
미국의 관세 인상으로 중국 수출업체들이 국내 시장 전환을 시도하고 있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위탁 제조업체들은 브랜드 문제와 높은 생산비용 등으로 국내 시장 진출에 난항을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