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 중·미 경제무역 협상 메커니즘 첫 회의 개최
중·미 경제무역팀이 영국 런던에서 첫 회의를 열고 양국 정상 간 통화에서 이뤄진 공감대 이행 및 제네바 경제무역 회담 성과를 공고히 하기 위한 조치의 틀에 대해 원칙적인 합의를 이뤘습니다. 허야둥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양측이 경제무역 현안 해결에 새로운 진전을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 [경제] 공정위, 대한항공 마일리지 통합안 수정·보완 요청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 통합안에 대해 심사 개시가 미흡하다는 이유로 수정·보완을 요청했습니다. 마일리지 사용처와 통합비율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이 지적되었습니다.
📰 [정치] 이 대통령, 대북 확성기 방송 중지 지시
이재명 대통령이 남북 관계의 신뢰 회복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지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이는 남북 간 군사적 대치 상황을 완화하고 상호 신뢰 회복의 물꼬를 트기 위한 조치로 설명되었습니다.
📰 [사회] 올해 첫 장마 시작, 기후변화 영향
제주에 올해 첫 장맛비가 시작되었으며, 평년보다 일주일 빠르고 역대 3번째로 이른 장마입니다. 기후변화가 이번 이른 장마의 주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주말에는 매우 강한 비가 예보되었습니다.
📰 [경제] 엔비디아, GPU 임대 클라우드 서비스 출시
엔비디아가 GPU를 직접 임대할 수 있는 ‘DGX 클라우드 렙톤’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기존 클라우드 기업들의 반발을 불러일으켰지만,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급 업체로 합류했습니다.
📰 [경제] 현대차 노조, 퇴직자 전기차 할인 요구
현대자동차 노조가 퇴직자에게 전기차 할인 적용을 요구하며 정년 연장과 주4.5일제 도입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는 업계에서 과도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경제] 5월 가계대출 6조 원 증가, 금융당국 관리 강화
5월 가계대출이 6조 원 증가하며 금융당국은 주택담보대출 규제 우회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하고 가계대출 증가세를 밀착 모니터링할 계획입니다. 서민·취약차주에 대한 금융지원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 [국제] 테슬라, 트럼프-머스크 갈등 여파로 중국서 어려움
트럼프와 머스크 간의 갈등이 진정되었지만, 테슬라가 중국에서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중국과의 긍정적인 관계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 출시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 [과학/의료] 국립암센터, 암 극복을 위한 국제심포지엄 개최
국립암센터가 첨단기술을 활용한 암 극복의 해법과 미래 의료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합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정밀의료, 면역항암치료, 임상시험 전략 등이 논의됩니다.
📰 [경제] 외국인 주식투자, 미국 자금이 주도
외국인 투자자가 10개월 만에 국내 주식시장에서 순매수세로 돌아섰으며, 미국 자금이 1조8000억원을 투입하며 투자 회복을 주도했습니다. 유럽계 자금은 여전히 유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경제]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 법원 강제조정 결정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신라면세점 간의 임대료 갈등에서 법원이…
📰 [정치] 보유세 대신 국토부에 '토허제 지정권'…LTV도 '죄기' 정부가 주택공급 대책에서 보유세 강화를 제외하고, 토지거래허가구역…
📰 [사회] 유튜버 대도서관, 자택서 사망…팬들 애도 유튜브 1세대 크리에이터이자 게임 방송의 선구자로 불린 대도서관(본명…